강남의 경계

  누군가를 처음 만나 나를 소개해야 하는 자리에서 이따금 어디 사냐는 질문을 받는다. 방배동에 산다고 하면 으레 나를 부자일 거라 생각하는 듯하다. 부자라, 어느 설문조사에 따르면 부자의 기준이 34억 이상이란다. 내 행색이 34억씩이나 갖고 있을 것 같아 보이진 않을 테니 아마도 부자의 아들이니까 부자라는 뜻 같다. 우리 부모님 재산이 얼마더라. 정확히는 모르지만 가계를 탈탈 털어도 절대 34억은 아닐 것이다. 그렇다고 내가 ‘부자동네 살기는 하는데요, 저 빼고 다 부자에요.’라고 변명하지는 않는다. 이럴 땐 말이 궁해 그저 그런 인생에 걸맞게 그저 그런 대답을 한다. “그냥 저냥 삽니다.”

  내가 사는 동네에는 아파트가 밀집해 있다. 아는 사람은 많지 않지만 그 가운데 덩그러니 판자촌 하나가 있다. 주변에는 재건축 된 아파트와 재건축 될 아파트와 재건축 허가를 기다리는 아파트가 솟아있다. 아파트에 사는 주민들이 그곳의 사람들을 이웃이라 생각할는지 모르겠다. 세상은 분명히 같은 동네 주민에게 같은 질문을 던질 터인데 질문의 무게가 사뭇 다르게 느껴진다. 판자촌에 사는 이들에게 어디 사냐는 질문은 견디기 힘든 박탈감과 소외감을 안겨줄 테니까. 방배동 판자촌 사는데요, 라고 당당하게 대답할 수 있겠느냔 말이다.

  강남이라는 단어가 부의 상징이 되면서 그 안의 실재는 잘 언급되지 않는다. 지리적 개념보다는 단어에 담긴 추상적 의미가 워낙 무거운 탓이다. 강남에도 상대적 박탈감이 아닌 절대적 빈곤에 허우적대는 이들이 분명히 존재한다. 이를테면, 여동생의 학비를 벌기 위해 대학진학을 포기하고 레스토랑 웨이터로 일해야 했던 고등학교 동창 S나 남의 집 지하주차장을 통과하지 않으면 제 집으로 들어갈 수도 없었던 초등학교 동창 L과 같은 이들이다. 동작대로 동쪽에 산다고 그들의 사회적 지위가 격상되거나 하는 일은 결코 없다. 그러니 강남과 강남이 아닌 곳의 경계는 동작대로 따위가 아니라 그 판자촌을 에워싼 스산한 철조망과 같은 것이다.

  강남은 사실 부자동네가 아니에요, 라고 말하고 싶은 게 아니다. ‘강남물’먹은 알량한 긍지로 기름칠한 돼지들을 감싸줄 생각은 추호도 없다. 내 말은, 그러니까 세상을 바라보는 데에는 구분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적어도 자신의 위치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있어야 하고 그 자리에서 앞뒤에 놓인 조밀한 경계를 바라보아야 한다. 그럴 때 비로소 ‘보이지 않는 손’을 신봉했던 자들이 가려놓은 ‘보이지 않는 세상’이 보인다.

by 유민석 | 2010/04/22 01:39 | 잡소리 | 트랙백 | 덧글(2)
트랙백 주소 : http://iron.egloos.com/tb/525159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푸른별리 at 2010/04/24 20:41
전에 다녔던 회사가 청담동에 있었는데, 저도 그 동네에 다니면서야 사무실 옆 옷 수선가게 아주머니 댁은 의정부라는 사실을 알고 좀 놀랐던 것 같아요.

.지금 다니는 회사는, 무려, 도곡동에 있어요. 왜 이런 동네에 있는 걸까 싶었는데 알고보니 사장님이 타워팰리스에 살고 계시더라구요. 허허.. -_-;
Commented by 유민석 at 2010/05/03 18:23
청담에서 도곡이라.. 강남스타일이시군요. 임팩트 있어요ㅋㅋ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
by 유민석
Calendar
카테고리
잡소리
최근 등록된 덧글
인터넷에서 5300원짜리 돌..
by 유충수 at 09/26
지금 생각해보니 약간 ..
by 유민석 at 01/12
어쩜 제목이 저렇게 마음..
by 재이 at 01/11
본문에는 '동물을 기르는..
by 지나가는거지 at 06/05
와 정말 공감합니다
by saromi at 10/03
저는 식량의 재분배문제..
by jinhwa at 09/24
명확한 인식이자 주장이..
by Aratumdei at 07/13
청담에서 도곡이라.. ..
by 유민석 at 05/03
전에 다녔던 회사가 청..
by 푸른별리 at 04/24
제가 좀 창의력 대장이라...
by 유민석 at 03/18
최근 등록된 트랙백
노회찬을 위한 변명
by Image Generator
태그
지식인 진중권 한명숙 지식 루이비통 가축 병신율 식량문제 육식 개혁 계몽주의 명품 기아 OEM 노회찬 애완 지방선거 프라다 이택광 비지론 채식주의 지식노동 사표론 계몽 골든칼라 오세훈 고기 지식계급 PPADA 노란색
전체보기
이글루 파인더

rss

skin by zodiac47